본문 바로가기

다한증, 더 나은 수면을 위한 3가지 방법

침대대장 2023. 2. 16.
반응형

과도한 다한증을 앓고 있다면 수면에 영향을 미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번 가이드를 통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자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의료 관련 조언이 아닌 참고용으로 부탁드립니다.

 

다한증이란?                                              

출처 : pngtree.com

 

다한증이란 체온을 조절하는데 필요 이상으로 열이나 감정적인 자극에 반응하여 비정상으로 많은 땀을 흘리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손바닥, 발바닥, 얼굴, 두피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다한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대인 관계나 사회생활에 땀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고 직업 활동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땀과 수면                                           

 

2020 피부과 치료 연구 결과 다한증 환자 4 4384명을 파악한 결과, 질환은 우울증 불안감을 증가시킬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우울증과 불안은 수면에 대한 문제를 일으킬 있습니다. 다한증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편안한 수면의 전반적인 영향을 미쳐 수면 시간을 줄일 있습니다.

 

하지만 다한증을 앓고 있지 않더라도 밤에 땀을 흘릴 수도 있습니다.

다한증과 별개로 밤에 흘리는 땀은 수면에 영향을 있습니다.

아일랜드의 nidirect 정부 사이트에 따르면 밤에 비정상적으로 식은땀을 흘려 자신의 땀에 흠뻑 젖어 있습니다. 

 

식은땀은 수면부족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이는 사람의 기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미국 FDA 따르면 식은땀은 스트레스, 수면 문제, 피로 등을 유발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갱년기 여성의 20~25% 자주 식은땀을 흘리며 다한증처럼 당황과 불편함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식은땀은 단순히 스트레스와 피로감 이상의 결과를 초래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4년동안 심장 질환에 걸릴 위험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일 수는 있지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어요.

 

 

땀을 줄이는 방법

                                         

  1. 발한 억제제

취침시간에 발한 억제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한 억제제는 땀샘을 막아 분비를 차단하는 방식으로 작용해 땀샘이 비어있는 취침시간에 바르면 최대의 효과를 있습니다. 다만, 발한 억제제는 아침보다 밤에 바르는 것이 좋으며 바르기 반드시 바르려는 부위를 건조시켜주시길 바랍니다.

 

 

  1. 적절한 수면 환경 만들기

온도를 시원하게 유지하고 통기성이 있는 면이나 대나무 시트와 같이 수면 조건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메모리폼보다는 체온을 발산하는 라텍스를 사용하는 좋습니다.

하지만 식물성 메모리폼의 경우 통기성이 좋아 공기 흐름이 원활하여 체온을 발산합니다.

또한 불필요한 담요와 이불을 제거하고 통기성 있는 잠옷을 입는 좋습니다.

 

 

  1. 땀 유발 요인을 피하고 편안한 운동을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알코올, 매운 음식, 담배 등을 피하고 요가와 같이 편안한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여보세요.

 

이처럼 다한증이나 식은땀 수면에 문제를 일으킬 있습니다.

발한 억제제를 바르고 적절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등을 통해 땀을 줄이는데 도움이 있습니다.

이는 수면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거예요. 마지막으로 이는 의료적인 내용이 아닌 참고용으로 부탁드립니다.

 

 

 

 

 

댓글